GTX A 노선이 3월 30일 부분 개통을 했습니다. 오늘은 현재 착공만 남겨 놓고 있는 GTX B의 노선도와 착공, 개통시기 연장논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목록
- GTX B 노선도
- GTX B 착공시기
- GTX B 개통시기
- GTX B 연장논의
- GTX DEF 노선도
GTX B 노선도
GTX B 노선은 인선시 송도구 인천대입구역에서 부터 경기도 남양주 마석역까지 총 82.8km 구간으로 GTX C 와 똑같이 총 14개 역에 정차합니다.
일일 예상 수요는 27만명입니다.
일일 최대 160회를 운영중입니다.
평균 시속은 100km 이상입니다.
인천대입구역에서 서울역 75분→28분
마석역에서 청량리역 60분→21분
인천대입구에서 여의도역 23분
인천대입구에서 마석 1시간
GTX B 노선는 신설철도가 지어지는 송도(인천대입구)~여의도, 경춘선을 이용하는 별내~ 마석 구간, 기존 철도선을 같이 공유하는 용산~상봉구간으로 나눠집니다.
경유하는 역은 총 14개로 인천대입구역(송도)~ 인천시장- 부평- 부천- 종합운동장- 신도림- 여의도 - 용산 - 서울역 - 청량리 - 상봉 - 별내 - 왕숙 - 평내호평 - 마석을 지나가게 됩니다.
GTX B 역은 강남을 거치지 않아서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3기 신도시와 연결된다는 점에서 고무적인 노선입니다.
GTX B 착공
24년 3월 7일 송도 컨벤시아에서는 GTX B 착공식이 있었습니다.
하지만 이 날은 실제 첫삽을 뜨는 실제 착공일은 아니었습니다.
국토부와 지자체에서 착공을 한다라는 선언을 한 행정적의미의 착공식이었습니다.
24년 3월 실시협약을 마무리했습니다. 즉 이제 착공을 할 수 있다는 허락이 떨어진 것입니다.
GTX B 개통시기
GTX B는 24월 3월 착공식 당시 30년 완공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.
아무런 문제없이 공사가 진행되면 공사기간이 60개월이면 완공이 됩니다. 약 5년 입니다.
하지만 현재GTX B 노선도 3월에 착공한다고 했지만 4월이 된 지금 아직 착공이 되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.
따라서 전문가들은 GTX B 노선의 착공을 30년도 말에서 31년 중순쯤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.
GTX B 추가역/연장논의
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지자체에서는 GTX B 노선을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.
또한 기존노선 사이에 추가로 역을 신설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.
①GTX B 노선에 향후 가평과 춘천이 고려대상이라 국토교통부는 발표했습니다.
② 인천시는 GTX B 노선에 청학역을 신설할 것을 결정할것 같다가 기정사실화 되었습니다.
위치는 대략 청학사거리 지하에 신설할 것이라고 합니다.
③ GTX B와 수인선이 만나도록 연수구 구도심에 추가역을 신설하는 것을 요구하였습니다.
여기서 예산이 걸림돌입니다. 두턱대고 연장을 원한다고 할 수 없는 이유는 기존노선을 착공하여 완공시키는데에도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기때문입니다.
따라서 지자체가 연장을 원하는 역의 사업자금을 부담하도록 정부는 권고하고 있습니다.
지자체에서는 부담스럽지만 교통 소외지역의 발전을 위해 철도기금을 설치하는 등 적극적으로 유치하고자 하고 있습니다.
지자체가 적극적으로 연장사업을 유치하는 이유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도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작업과
예비타당성 조사를 건너 뛸 수 있기 때문에 사업기간을 줄일 수 있기때문입니다.
GTX B
올해 상반기에 착공하여 30년에 마무리 짓고 개통할 GTX B는 공사기간 60개월 내 민자사업 4조 3천억 원과 재정사업 2조 5500억원 총 6조 8500억원이 드는 공사입니다.
초기에는 민자사업으로만으로 공사를 진행하려고 했으나 계획을 수정하여 민자사업과 재정사업으로 나눠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.
2월 27일 GTX B노선의 실시 협약과 민간투자사업 투자계획을 통과함으로서 이제 착공만 남은 GTX B 노선 입니다.
인천 연수구부터 경기도 남양주시 구간에 걸쳐 대규모로 공사를 할 예정입니다.
연혁
2011년 제 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
2019년 예타 통과
2020년~21년 타당성 조사 및 기본 계획 용역
2023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
2024년 실시 협약
2024년 착공식